정의의 원리는 순수 형식으로 결정되는가,
공동의 이익으로 결정되는가?
✙ 도입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정의들이 존재하지만 모든 것이 다 정의되어질 수는 없다. 이러한 것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판단에 따라 해석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정의란 무엇이며 도덕이라든지 선 같은 문제는 어떻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서 론
일반적으로 도덕교육은 지적교육에 비해서 늦게 시작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많다. 그러다 보니 많은 어머니들이 유아기 자녀들이 저지르는 잘못된 행동을 너그럽게 이해하다 못해 재미있게 보아서 웃어 넘기거나 귀엽게까지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어머니들
- 첫 단계는 7․8세 이전의 어린이들이 보이는 특성으로 타율적인 도덕성, 도덕적 현실주의, 또는 강제적인 도덕성 등 여러 가지로 불리고 있다. 이 단계에 있어서의 어린이들의 도덕적 개념은 타인에 대한 규제를 기초로 한다. 어린이들은 자기가 어떠한 상황에 있는가 하는 것과는 관계없이 모든 일
정의 계층의 산물로 보거나, 시간이 남아도는 사람들의 소일거리로 치부하는 것은 예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예술을 오해한 소치라 할 것이다. 앞으로 얼마나 긴 시간이 흐르든지 간에 인간의 본성은 근본적으로 좋은 것, 아름다운 것을 찾는 것이기에 무엇을 만들고 무엇을 개발하든 미와 예술의
Piaget의 도덕발달이론
Piaget(1932)는 아동이 도덕상황을 판단함에 있어 처음에는 무조건적인 복종을 선한 것이라 보며 어떤 사태가 발생하게 된 동기나 원인보다는 결과적으로 들어난 것을 중시한다고 보았다. 아동이 이러한 직관적 도덕성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중심적 사고를 벗어나야 하며
도덕성으로 간주하고 도덕적 행동의 습득을 중시한다. 예를 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지적인 것과 도덕적인 것으로 구분하고 도덕적인 덕(예: 절제, 관대, 긍지, 인내, 성실, 정의)은 습관의 결과로서 오는 것 이라고 하였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듀르켐(Durkheim)도 도덕적 상대성을 강조하여 사회의 유
도덕적인 것으로 만들어주는 형식적 특성을 지닌다고 보았다. 개인의 행위가 그의 판단에 대응하는 한, 그리고 그 판단이 높은 단계에 속하기에 그만큼 더 선명하게 도덕적인 것으로 보는 한, 우리는 그 행위를 문화적 변수와 별개의 또는 상황적 편의의 요인과 무관한 상태에서 “도덕적”이라고 정의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구체화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현대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고, 그가 제시한 소집단 토론법은 교육 방법의 혁신을 보여주었다. 콜버그는 인간을 스스로 규칙을 형성하고 그것을 따르는 사람으로 정의하였고, 도덕발달의 핵심적
정의를 명확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인격교육은 시간, 장소, 환경을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수긍되는 핵심적인 가치 덕목, 이를테면 정직, 책임, 존중, 성실 등을 가르치고 전수하는 것이다. 즉, 인격교육은 자라나는 다음 세대들에게 좋은 인격 특성들 혹은 덕을 계발하게 하면서, 나쁜 인격 특성이